아이디 패스워드 회원가입아이디/패스워드찾기
오시는길

명예회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희 대한만성피로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우리는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다 보면, 육체적 피로가 쌓이고, 마음의 상처가 남아, 몸과 마음이 항상 피곤한 상태로 빠져들기 쉽습니다. 병원에 가서 종합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질병은 없지만, 항상 기력이 떨어지고, 여기저기 아픈 원인모를 증상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2000년대 초반 기능의학 (Functional Medicine)에 입문하면서, 그 해답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즉 현대의학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세포의 기능이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기능의학을 통해서, 많은 만성피로 환자들을 치료하게 되었고, 만성피로연구회를 발족시켜, 회장으로서 뜻을 같이하는 동료의사들을 만나며 매우 기뻤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만성피로연구회에서 실시한 ‘만성피로클리닉 개설을 위한 임상강좌’ 과정을 수료한 약 200여명의 의사 선생님들이 함께 꾸준히 공부하고 연구하여, 드디어 2013년에 대한만성피로학회로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초대회장님인 이진호 원장님의 헌신이 있었고, 현재는 2대 회장님 이강욱 원장님께서 헌신하고 계십니다.

만성피로 때문에 고생하는 환자들을 위해 열정과 용기를 가진 의사선생님들이 여기에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 같은 과정을 수료하고, 더 많은 공부와 연구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여느 학회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태생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활발한 활동이 기대됩니다.

대한만성피로학회에서는 앞으로 기능의학, 심신의학, 환자상담, 새로운 치료법 등에 있어 지금까지의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차별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단지 의사들만을 위한 학회가 아닌 국민들까지 아우르는 학회로 발전시켜나갈 것입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만성피로학회 명예회장 이동환
2019. 10.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