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패스워드 회원가입아이디/패스워드찾기
오시는길전문가홈페이지

교육자료

보기
제 목 직장인의 스트레스
작성일 2015-10-24
첨부파일
보기 내용
서울 아산병원 웹진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직장인의 스트레스는 만성피로의 중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스트레스 정도를 체크해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서울아산병원의 정신과 홍진표교수님의 좋은글 감사합니다.^^
 
 
직장인 스트레스
홍진표 | 정신과 최종수정 : 2008-02-18    입력 : 2008-02-18
   사람들은 매일 매일의 일상사를 충분히 처리할 정도의 에너지를 갖고 태어난다. 평균적으로 말하면 8시간 일하고, 8시간 잠자고 또 나머지 8시간은 즐기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하지만 현대 사회의 직장인, 특히 우리 병원 직원들은 생애를 생리적 욕구대로 살아갈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일하는 시간이 휴식시간을 침해하고 잠자는 시간까지 위협을 가한다. 우리는 내적·외적인 환경에 따라 평형을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깨뜨리는 모든 자극을 스트레스라고 부른다.
 
   서구문화권에서는 ‘직업’은 원래 ‘신의 명령’이라는 뜻이었다. 직업이라는 말은 신의 명령에 따라 신에게 봉사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 하지만 산업사회가 되면서 직업관은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이제 직업은 가족을 먹여 살리고, 시간을 활용하는 수단일 뿐 아니라 권력욕구, 사회적 지위, 자아실현의 기능을 겸하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수단이자 목표가 되고 있다.  우리는 초등학생에게도 ‘너는 커서 무엇이 될 것 이냐’면서 은연중에 직업은 인생에 가장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임을 교육하고 있다.
 
   1970년대 이후 세계시장은 급격히 글로벌화 되었고, 그 결과 전세계적으로 기업간, 국가간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다. 그 결과는 직장인의 월급 상승률저하, 고용 불안정성을 낳고 있다. 그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직장 내 스트레스가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최근 미국 연구 결과는 근로자의 약 70%가 스트레스성 정신 신체 증상을 호소하고, 근로자의 절반 정도가 자신의 직장에서 매우 또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응답자의 1/4은 자신 인생에서 가장 힘든 스트레스는 직장일이라고 답하고 있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미국 국립연구소에서 제시한 권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의 양이 적당하여야 한다. 둘째, 직장내 인간관계 스트레스가 적어야 한다. 상당한 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상사로부터 충분한 정서적 업무적 지원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스트레스 증상이 적었다. 셋째, 자신이 노력하면 승진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예측가능한 곳이 되어야 한다.
 
-  중략-
 
간이 직무 스트레스 자가 진단표
   01.. 직장에 출근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두렵다.
   02.. 내 일에 흥미가 없고 지겹게 느껴진다.
   03.. 최근에 업무와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다.
   04.. 내 업무 능력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
   05.. 직장에서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다.
   06.. 항상 시간에 쫓기면서 일을 한다.
   07.. 내 업무 책임이 너무 많다고 느낀다.
   08.. 직장에서의 일을 집까지 가져가서 할 때가 많다.
   09.. 업무가 내 능력과 흥미에 잘 맞지 않는다고 느낀다.
   10.. 내 일이 미래에 대한 전망이 별로 없다고 느낀다.
   11.. 요즘 나는 우울하다.
   12.. 별다른 이유 없이 긴장이 되거나 불안할 때가 있다.
   13.. 요즘 잠을 잘 자지 못한다.
   14.. 요즘 짜증이 자주 나서 배우자나 가족들과 자주 다툰다.
   15..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다.
   16.. 요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때가 있다.
   17.. 최근 지나치게 체중이 늘거나 혹은 지나치게 빠졌다.
   18.. 쉽게 피곤하다.
   19.. 무기력감을 느끼거나 멍할 때가 있다.
   20.. 술, 담배를 이전에 비해 많이 한다.
   스트레스 평가는 다음 네 개 등급으로 채점한다. 그 결과를 합산해 50점 이상이면 스트레스 경보 상황이고, 60점 이상이면 위험한 상황이다.
       거의 그렇지 않다.(1점)
       약간 그렇다.(2점)
       자주 그렇다.(3점)
       거의 항상 그렇다.(4점)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스트레스 자체가 아니라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심한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능력을 갖추고만 있다면 우리는 스트레스를 견뎌낼 수 있다.
   직장인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스트레스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다.
   01.. 자신의 스트레스를 파악한다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지만 그보다는 돈문제로 생긴 아내와의 갈등이나 돈쓰는 우선순위가 스트레스의 원인일 수 있다. 직장 상사가 스트레스를 준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너무 강하여 자신이 힘겨워 하는 것일 수 있다.
   02.. 자신의 대처방법을 분석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좌절하고, 미리 겁먹는 것은 아닌지, 엉뚱한 곳에서 화풀이하는 것은 아닌지 분석한다. 짜증을 잘 내서 주위 사람과 관계를 악화시키는 것은 아닌지, 음식을 먹고, 술 마시고, 줄담배를 피워서 몸에 스트레스를 누적시키는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
   03..노력해서 이룰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현명하게 구분한다.
노력해도 안 될 일로 고민하는 사람만큼 어리석은 사람은 없다. 낙제점인 자식 성적, 폭락한 주식, 이미 떠난 애인 같은 스트레스는 노력을 기울여도 되돌릴 수 없는 일들이다.
   04..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사고를 배운다.
실연을 당한 후 나는 그 여자 없이는 더 이상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여자는 인연이 아니니 더 나은 여자를 만나야지라고 생각하는 사람 누가 더 세상을 잘 살아남겠는가?
   05..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시간을 확보한다.
등산, 낚시, 음악 감상, 영화, 잡담 등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시간을 개발해야 한다. 밥먹고, 잠자는 시간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듯이 편안히 긴장을 이완시키는 시간을 확보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