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패스워드 회원가입아이디/패스워드찾기
오시는길전문가홈페이지

교육자료

보기
제 목 [MBC 화제집중] 이동환회장 출연 내용
작성일 2015-10-24
첨부파일
보기 내용
 
만성피로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특히 40대 남성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스트레스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쉬어도 풀리지 않는 피로와  우울, 불안, 불면증 두통등의 증세가동반할수 있습니다.
 
 
 
실제 이 환자의 경우도 만성피로를 호소하셔서 타액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을 측정해 본 결과 정상 보다 훨씬 높은 호르몬 불균형의 소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성피로를 예방하기 위한 특별 처방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때는 잘게 썰은 다시마를 드세요.  숙면을 취하고 싶을때는 호두를 드세요
 
 
 다시마에는 스트레스를 이길수 있는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스트레스에 의해서 생긴 근육수측이나 긴장을 이완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고,
 호두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중국의 서태후도 불면증에 시달릴때 호두죽을 먹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오해와 진실
 
1. 설탕을 먹으면 피로가 풀린다 ?
 
 : 설탕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  일시적으로 피로가 풀릴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호르몬 불균형의 원인이 되어서 만성피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2. 피로는 운동을 열심히 하면 좋다?
 
 : 심한 근육운동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  적당한 유산소운동과 맨손체조와 같은 스트레칭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3. 피로에는 푹 자는것이 좋다?
 
 : 잠을 한꺼번에 몰아서 자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고, 밤 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것이 좋습니다.  낮에 햇빛을 자주 보면 저녁에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어서 일찍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08년 6월 3일  방송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