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패스워드 회원가입아이디/패스워드찾기
오시는길전문가홈페이지

간행물추천

보기
제 목 내몸의 에너지 도둑 JAMES L. WILSON 저
작성일 2015-09-12
첨부파일
보기 내용

부신피로는 무엇인가?
부신피로증후군은 크게 심각하지는 않지만 심신을 약화시키는 질병으로 지난 세기 동안 많은 이름으로 불려졌다. 비애디슨병 부신피로증후군, 증상 없는 부신피로증후군, 신경쇠약증, 부신병, 부신피로 등이다. 나는 부신피로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를 언급할 때 '부신피로'란 용어를 즐겨 사용한다. 이 용어는 부신피로증후군의 가장 중요한 증상이'피로'인 이 증후군을 대부분 적절하게 설명해 준다. 부신피로는 다양한 이유와 많은 방법으로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앓고 있다.

'비애디슨병 부신피로증후군(부신피로)'은 텔레비전 방송에 묘사되거나 의료 응급 상황으로 인식될 만큼 심각하지는 않다. 사실, 현대 의학은 이것을 확실한 증후군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생활을 대혼란으로 빠뜨릴 수 있다. 부신의 활동성이 너무 감소되어 심각한 경우 하루에 몇 시간 이상을 침대 밖으로 나오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부신 기능의 감소가 심해질수록 우리 몸의 모든 기관과 시스템이 더욱 크게 영향을 받는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와 수액과 전해질 균형, 심장과 심혈관계 시스템, 심지어 성욕에까지 변화가 생긴다. 생화학적, 세포학적 단계에서 많은 다른 변화가 생기는데 흥미롭게도 부신이 피로할 때 체형까지도 변할 수 있다. 우리의 몸은 기능이 떨어진 부신을 보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피로가 부신 기능 저하의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이는 많은 다른 경우에서도 발생한다. 그래서 오늘날 의사들은 어떤 사람이 피로를 호소할 때 부신과 관련된 진단을 내리는 것을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50년 전 의사들은 현대 의사들보다 이 병을 더 정확하게 진단한 것으로 보인다. 비애디슨병 부신피로증후군에 대한 정보는 수백 년 동안 의학 논문에 기술되어 왔지만 불행하게도 부신피로증후군은 의사들의 진료실에서 매일 간과되거나 잘못 진단되고 있다.

앞에서의 일화는 실제로 필자가 보서를 집필하는 동안 발생했다. 부신피로는 환자의 침체된 기분과 일상적인 요구에 대처할 수 없는 무능력을 야기시킨다. 부신피로가 진단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들의 건강과 행복감을 약화시키는 영향마저 감소하지는 않는다. 부신피로는 증후군이라고 알려진 증상과 징후의 집합이다. 이것은 홍역이나 손가락 끝의 상처처럼 즉시 확인되는 병명이 아니다.
부신피로를 가진 사람은 보통 정상처럼 보이고 비교적 정상인처럼 행동한다. 어쩌면 질환의 명확한 증후를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그들은 괜찮아 보이지 않고 몸이 불편한 일반적인 감정이나 침울한 느낌을 가지고 생활하며,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기 위해 그리고 하루를 지탱하기 위해 커피나 콜라 혹은 다른 자극제를 자주 사용한다.

본서는 현대인이 앓고 있는 만성피로증후군인 부신피로에 관한 기록들을 정리하면서 그 치료방법을 자세하게 제시했다. 그러면서 부신피로는 치료될 수 있는 긍정적인 제공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